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약속 매일 성경/성경 해설

하나님의 말씀은 모두 성경에 담겨져 있는 것인가

하나님의 말씀은 모두 성경에 담겨져 있는 것인가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요한복음 10:27) 책상 앞에 앉아 있던 한정은 작은 목소리로 예수님의 말씀을 읽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미간을 찌푸리며 무언가를 생각하는 듯하더니 급하게 성경을 펼쳤습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요한계시록 2:7) 한정은 속으로 고민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게 과연 예수가 재림하셨을 때 음성을 내신다는 의미일까?’ 한정은 문득 예배에서 휴 목사님이 하셨던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사역은 모두 성경에 있습니다. 성경에 없는 것은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려면 성경을 잘 지켜야 합니다…” 성경 예언에는 주님께서 재림하셨을 때 말씀을 하실 거라고 되어 있었는데 휴 목사님은 하나님의 모든 말씀과 사역이 성경 안에만 있고 성경 밖에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고 하니 대체 어떻게 된 일이란 말인가? 한정은 참 난감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모두 성경에 담겨져 있는 것인가


며칠 뒤, 김 동역자가 전도사인 류 자매와 함께 한정의 집을 찾았습니다. 가볍게 안부를 물은 후 한정은 자신이 갖고 있던 고민을 털어놓았습니다.


류 자매님이 제게 교제해주었습니다. “우리는 일단 몇 가지 문제를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우선, <성경>이 어떤 책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성경>에 적히게 된 것인지 이 문제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성경>에 대해 아는 사람이라면 구약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세상을 창조하시고, 율법시대에 어떤 사역을 하셨는지 기록되어 있다는 걸 알 것입니다. 그중 세상을 창조하시는 사역이 들어있는 부분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쓰도록 알려주신 오경입니다. 다른 선지자의 예언이나 역사적인 사실은 모두 <욥기> · <이사야> · <말라기>에 적혀 있습니다. 구약 성경은 모두 여호와 하나님께서 사역을 마치신 후 사람이 적어 내려간 것으로 총 39권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사역하신 일부는 <제2 경전>에 적혀 있어 <성경>에 기록되진 않았습니다. 이로써 구약 성경에 적힌 하나님의 말씀이 전부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신약 성경은 주후 300여 년에 형성된 것입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의 제자들이 기록한 하나님의 행보와, 사도들이 교회에 쓴 서신 중 일부를 골라 편집한 것이 바로 신약 성경입니다. 주로 4복음서와 사도의 서신, 그리고 계시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27권입니다. 예수께서 사역하신 3년 반 동안 하셨을 많은 말씀과 설교를 생각해보면, 4복음서에 기록된 것은 예수님께서 3년 반 동안 전하신 말씀에 비하면 바닷물에서의 물 한 방울에 불과합니다. 요한이 말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줄 아노라’(요한복음 21:25) 이는 예수께서 하신 모든 말씀과 사역이 신약 성경에 들어있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신약 성경에는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 중 일부만이 들어있을 뿐이죠. 이로써 성경은 그저 역사서에 불과하며 사람이 만든 것으로,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 하나님의 하신 모든 말씀과 사역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하나님의 약속 성경 공부


하나님의 말씀은 모두 성경에 담겨져 있는 것인가


관련 추천 :
왜 예수님만 그리스도라고 하는 것인가왜 예수님만 그리스도라고 하는 것인가‘그리스도’라는 이 말은 구약성경에는 나온 적이 없고, 오직 신약성경에만 있으며, 형제자매들은 모두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히브리어로 ‘메시아’라는 뜻이고 중국어로 번역하면 ‘기름 부음 받은 자’라는 뜻입니다.구약성경의 기록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기름 부음을 통해 제사장을 세우셨습니다. 예를 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