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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약속 말씀/예수님의 사역

예수가 부활한 후 제자들에게 한 말씀


[예수]가 부활한 후 제자들에게 한 말씀


[예수]---(요 20:26~29)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하시고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요 21:16~17) 또 두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가라사대 내 양을 치라 하시고 세 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가로되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양을 먹이라


[예수]가 부활한 후 제자들에게 한 말씀


이 구절에 기록된 것은 예수가 부활한 후 제자들에게 했던 일들과 말씀들이다. 우선 부활 후의 예수가 이전의 예수와 어떤 다른 점이 있었는지 알아보자. 예수는 여전히 그전의 예수였을까? 성경에는 이런 말로 부활 후의 예수를 묘사했다.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아주 뚜렷한바, 이때의 예수는 이미 더 이상 육신이 아니라 영체였다. 이

는 예수가 육신의 제한을 뛰어넘어 문이 닫혀 있는 상황에서 사람이 다 볼 수 있도록 사람들 가운데 올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부활 후의 예수와 전에 육신에서 살고 있었던 예수와의 가장 큰 다른 점이다. 비록 그때의 영체와 그전의 예수의 형상에는 차이가 없지만, 그때의 예수는 오히려 사람들이 낯설게 여기는 예수가 되었다. 이는 예수가 죽음에서 부활하여 영체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 영체는 그전의 육신보다 사람들에게 더욱 이해하지 못하고 의문을 가지게 하였으며, 동시에 또 사람들에게 예수와 더 큰 거리가 생기게 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그때의 예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더욱 신비하여 알 수가 없게 되었다. 사람들의 그런 인식과 느낌은 한순간에 사람을 또 모두 볼 수도 만질 수도 없는 하나님을 믿는 시대로 데려갔다. 그러므로 부활 후의 예수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많은 사람들에게 다 자신을 보게 하고 또한 자신의 존재를 실증하고, 자신이 죽음에서 부활했다는 그 사실도 실증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사람과 자신과의 관계를 자신이 육신 가운데서 역사했던 기간의 사람들과 볼 수도 만질 수도 있었던 그리스도와의 관계로 회복시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한편으로는 사람들이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힌 후 죽음에서 부활한 일을 굳게 믿을 수 있게 되었고, 인류를 구속하는 예수의 사역에 대해서도 굳게 믿을 수 있게 되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부활 후의 예수가 사람이 볼 수도 만질 수도 있게 사람들에게 나타난 그 사실로 인해, 사람은 은혜시대에 단단히 고착되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예수의 ‘사라짐’이나 ‘말없이 떠나간’ 것으로 인해 지나간 시대, 즉 율법시대로 되돌아가지 않게 되었고, 예수의 가르침과 예수가 행한 사역을 준수하면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그로부터 은혜시대의 사역은 정식으로 국면을 열게 되었다. 그리고 율법 아래에 있던 인류도 그때부터 정식으로 율법에서 나와 새로운 기원으로 진입하게 되었고, 새로운 시작이 있게 되었다. 이것이 예수가 부활 후에 사람에게 나타난 여러 방면의 의의이다.


출처 : 하나님의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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